전기차 소개

2024 레이ev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리튬인산철 배터리 알아보기

첫 발자국의 소중함 2024. 1. 6. 10:10

소개

레이ev는 23년 8월에 출시하여 사전계약 1만대를 기록하고 레이 판매량을 끌어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레이ev는 1세대는 이미 있었지만 주행거리도 짧고 전기차 보급이 본격적이지 않은 시기에 출시돼서 중고차로도 찾아보기가 매우 힘든 차가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2세대가 출시되고 가격, 주행거리를 모두 크게 개선하여 성황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기몰이 중인 레이ev의 가격과 보조금, 그리고 리튬인산철 배터리의 장,단점과 주행거리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제원

레이 ev 제원 치수
제원

● 배터리 용량(kWh) : 35.2

  모터 최고 출력(kW) : 64.3

  모터 최대 토크(Nm) : 147

  에너지 소비 효율

  EV

     전비 - 복합 : 5.1 / 도심 : 6.0 / 고속도로 : 4.4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복합 : 205 / 도심 : 233 / 고속도로 : 171

     연료 : 전기

     공차중량(kg) : 1,295

     정격전압(V) : 265

     용량(Ah) : 133.5

  EV밴(1인승/2인승)

     전비 - 복합 : 5.1 / 도심 : 6.0 / 고속도로 : 4.4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복합 : 205 / 도심 : 233 / 고속도로 : 171

     연료 : 전기

     공차중량(kg) : 1,290

     정격전압(V) : 265

     용량(Ah) : 133.5

 

특징

외관상 레이ev가 일반 레이와 다른 점은 전면 막힘 그릴에 있는 충전구와 전용 휠 정도로 구분됩니다.

나머지는 일반 레이의 디자인을 그대로 채용했습니다.

 

실내에서 다른 점은 일반 레이는 4.2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이지만 레이ev는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장착되어 뛰어난 시인성과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한 컬럼식 전자식 변속레버를 채용하여 직관적인 조작과 기존 변속 레버가 있던 센터패시아가 심플해졌습니다.

그 외에 1.0 가솔린 엔진이 없어지고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구동원으로 채용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자 특징일 것입니다.

참고로 레이ev의 고전압배터리는 10년 20만km 보증하여 내구성에 대해 불신을 감소시켰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전 트림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어차피 주행거리가 짧아서 뺀 걸 까요.

라이트 트림에는 크루즈 컨트롤조차도 없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해 가면서 일정속도 유지를 자동으로 지원해 주고 앞차가 멈추거나 출발할 때 자동으로 정지와 가속을 해줌으로써 장거리 운전에 상당한 편의를 제공합니다.

 

차량 특성상 시내주행과 단거리 주행이 많은 포지션이니 삭제한 듯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자주 쓰는 옵션이라 아쉬운 부분입니다.

페이스리프트 시에는 꼭 반영되었으면 합니다.

레이 ev 계기판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레이 ev 전자식 컬럼 변속 레버
컬럼식 전자식 변속 레버
i-PEDAL 모드
전면
후면
충전구
전용휠

가격

레이ev(4인 승용기준)는 라이트와 에어 두 가지 트림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보조금 없는 기준으로

라이트 27,750,000원, 에어 29,550,000원입니다.

에어의 경우 풀옵션 기준 30,800,000원이 됩니다.

 

기본 트림부터 가격 때가 3천만원에 육박하지만 전기차라는 점 그리고 6에어백과 후방주차센서,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등의 안전장치가 잘 포함되어 있고 10.25인치의 슈퍼비전클러스터와 8인치 내비게이션, 심지어 무선업데이트까지 지원하는 등 인포테인먼트의 기능도 충분합니다.

 

기타 주행안전 옵션이나 디자인은 스타일, 컴포트, 드라이브와이즈 옵션 추가로 커버가 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옵션을 선택해서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기차이긴 하지만 보조금을 감안하지 않으면 다소 부담되는 가격입니다.

다음은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레이ev 2024 가격표

price_ray-ev.pdf
4.40MB

 

보조금(24년 2월 기준)

레이ev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대상으로 국고 보조금 452만원이 지원되고 지차체 보조금이 추가로 지원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 보조금은 아래 그림을 참고 바랍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경상도>전라남도>충청남도, 전라북도>충청북도가 비교적 높은 금액을 지원하며 서울이 가작 적은 금액을 지원합니다. 

서울 기준이라면 레이ev는 최대 452+180=632만원까지 지원가능하여 라이트 트림을 2,100만원 정도로 구매가 가능해 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_구매보조금

 

참고로 레이ev는 취득세가 4%이지만 전기차 세금감면 한도 140만원내에 들어오기 때문에 사실상 취득세는 0원이 되고

저공해 자동차 제2종으로 분류되어 공영주차장 및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등의 혜택이 제공됩니다.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

 

리튬인산철 배터리

레이ev는 중국 CATL에서 생산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많이들 아시다시피 에너지밀도가 낮아서 부피가 큰 단점이 있는 반면에 NCA배터리처럼 니켈, 코발트  등의 비싼 소재가 주재료가 아니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저가형 전기차에 적용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외부온도에 따라 주행가능거리의 차이가 큽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저온에 특히 취약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환경부 인증 주행가능거리 205km보다 훨씬 못 미치는 거리를 주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FP특성상 충전속도도 느린데요. 

50kW급 DC급속 충전기 이용 시 80%까지 충전은 약 54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80%를 넘어서면 충전속도가 급격히 떨어져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저렴하고 낮은 에너지 밀도의 영향으로 폭발 위험이 적어 안정적인 인식이 있지만 그만큼 단점이 존재하니 구매하 실 때 충분히 고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