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쏘나타 디 엣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985년부터 생산된 쏘나타는 1세대부터 8세대 디 엣지 까지 이어지며 대한민국 대표 중형차로 자리매김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랜저와 제네시스로 세단 선호도가 이동하면서 아쉽게도 8세대를 마지막으로 쏘나타는 단종된다고 합니다.
택시 등의 영업용만 남기고 말이지요.
마지막 세대인 쏘나타 디 엣지의 가격과 연비, 옵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원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변속기 : 자동6단
최고출력(ps/rpm) : 160/6,500
최대토크(kgf·m/rpm) : 20.0/4,800
연비 :
17인치(빌트인캠) : 복합 12.3km/l, 도심 10.9km/l, 고속도로 14.5km/l
17인치 : 복합 12.6km/l, 도심 11.2km/l, 고속도로 14.8km/l
18인치 : 복합 12.0km/l, 도심 10.7km/l, 고속도로 14.1km/l
19인치 : 복합 11.7km/l, 도심 10.5km/l, 고속도로 13.6km/l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변속기 : 자동8단
최고출력(ps/rpm) : 180/5,500
최대토크(kgf·m/rpm) : 27.0/1,500~4,500
연비 :
17인치(빌트인캠) : 복합 13.2km/l, 도심 11.6km/l, 고속도로 15.7km/l
17인치 : 복합 13.5km/l, 도심 11.9km/l, 고속도로 15.9km/l
18인치 : 복합 13.0km/l, 도심 11.4km/l, 고속도로 15.5km/l
19인치 : 복합 12.0km/l, 도심 10.4km/l, 고속도로 14.9km/l
엔진 : 스마트스트림 LPG 2.0
변속기 : 자동6단
최고출력(ps/rpm) : 146/6,000
최대토크(kgf·m/rpm) : 19.5/4,200
연비 :
16인치 : 복합 9.6km/l, 도심 8.3km/l, 고속도로 11.7km/l
17인치 : 복합 9.7km/l, 도심 8.4km/l, 고속도로 12.0km/l
18인치 : 복합 9.4km/l, 도심 8.2km/l, 고속도로 11.5km/l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변속기 : 자동6단
최고출력(ps/rpm) : 152/6,000
최대토크(kgf·m/rpm) : 19.2/5,000
연비 :
16인치 : 복합 19.4km/l, 도심 19.8km/l, 고속도로 18.9km/l
17인치 : 복합 17.8km/l, 도심 18.0km/l, 고속도로 17.6km/l
18인치 : 복합 17.1km/l, 도심 16.8km/l, 고속도로 17.4km/l
엔진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변속기 : 8단 습식DCT
최고출력(ps/rpm) : 290/5,800
최대토크(kgf·m/rpm) : 43.0/1,650~4,000
연비 :
19인치 : 복합 11.1km/l, 도심 9.4km/l, 고속도로 14.1km/l
디자인
전면부는 직선형 패밀리 룩을 적용했으며 범퍼는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좀 더 곡격적 형상으로 변경되어 날렵해졌습니다.
페이스 리프트 전 모습은 어정쩡한 모습이었다면 확실히 완성도의 정점에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실내도 완전히 변경되었으며 특히 센터페시아의 대형 계기판이 깔끔하고 모던한 분위기를 냅니다.
외장 디자인
쏘나타 디 엣지는 8가지 컬러 선택이 가능합니다.
왼쪽 위부터 에어로 실버 매트, 목턴 그레이 매트, 세레니티 화이트 펄, 트랜스 미션 블루 펄, 바이오 필릭 블루 펄, 어베스 블랙 펄,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 녹턴 그레이 메탈릭 입니다.
레드를 빼고는 전체적으로 무채색 구성입니다.
내장 디자인
퍼포먼스
엔진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터보,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LPG,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하이브리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총 5가지를 제공합니다. 경제성부터 넘치는 출력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특히 2.5터보 모델의 경우 스포츠 세단 부럽지 않은 출력입니다.
안전 및 편의사양
안전사양
대표 안전사양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안전하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9에어백 시스템
편의사양
대표 편의사양 :
스마트 원격시동
애프터블로우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제어
스마트 파워 트렁크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헤드업 디스플레이
2열 수동식 도어커튼
뒷면 전동식 커튼
디지털 키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서라운드 부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가격
마지막으로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엔진 라인업이 갖추어져 있지만 개인적으로 2.0가솔린 엔진을 선호하기 때문에 2.0인스퍼레이션이 끌리네요.
40년 만에 단종되는 쏘나타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좋은 선택되시길 바랍니다.
※ 쏘나타 디 엣지 가격표
※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기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터보엔진 적용 시 +67만원 추가적용 하시면 됩니다.(연비는 달라집니다.)
트림 | 가격 | 연비 | 배기량 |
프리미엄 | 2,808만 원 | 12.6km/l | 1,999cc |
익스클루시브 | 3,192만 원 | 12.6km/l | 1,999cc |
인스퍼레이션 | 3,556만 원 | 12.0km/l | 1,999cc |
※ 스마트스트림 LPG 2.0 기준
트림 | 가격 | 연비 | 배기량 |
프리미엄 | 2,897만 원 | 9.7km/l | 1,999cc |
익스클루시브 | 3,281만 원 | 9.7km/l | 1,999cc |
인스퍼레이션 | 3,586만 원 | 9.4km/l | 1,999cc |
※ 스마트스트림 2.0 하이브리드 기준 (세제 혜택 후 판매 가격)
트림 | 가격 | 연비 | 배기량 |
프리미엄 | 3,187만 원 | 19.4km/l | 1,999cc |
익스클루시브 | 3,556만 원 | 17.8km/l | 1,999cc |
인스퍼레이션 | 3,921만 원 | 17.1km/l | 1,999cc |
※ N Line 기준
트림 | 가격 | 연비 | 배기량 |
N Line 2.0 | 3,650만 원 | 11.7km/l | 1,999cc |
N Line 터보 2.5 | 3,917만 원 | 11.1km/l | 2,497cc |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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